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은 매입처(공급받는자)가 기재사항을 작성하여 매출처(공급자)에게 선 발송하면, 매출처(공급자)가 수신된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승인하여 최종 발행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대게는 협력사가 많아 관리가 어려운 대기업과의 거래나 쇼핑몰, 오픈마켓 등에서 주로 발행하는 방식입니다.
홈택스(국세청)에서는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기능이 없으므로 외부업체 세금계산서 사이트를 통해 발행해야 하는데, 매출처와 매입처 양사가 동일한 사이트에 가입하여야 발행 및 승인이 가능합니다.
저희는 정발행은 홈텍스, 역발행은 KT비즈메카 세무로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어, 세무로 기준으로 역발행 세금계산서 발급 방법(매입기준)과 수신된 역발행 세금계산서 승인 방법(매출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Notice. 제 블로그의 모든 글은 불펌 금지입니다. 도용하지 마세요. )
◎ 역발행 세계 발행 및 수신 방법
1. 먼저 세무로 사이트에 로그인해 줍니다.
2. 상단 메뉴의 문서관리> 발행으로 들어가줍니다.
3. 발행으로 들어가면 가장 기본이 되는 정발행 세금계산서가 보이는데요.
좌측 공급자 쪽에 당사 기재사항이 입력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에서 흔히 발행하는 세금계산서 방법이죠.
4. 바로 아래를 보면 역발행 세금계산서가 보이는데요.
역발행> 일반으로 들어가면 당사의 기재사항이 공급자에서 우측 공급받는자 쪽으로 입력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입처인 당사가 매출처로 세금계산서를 작성해 보내는 것이므로, 좌측 공급자란에 매출처 기재사항을 입력하여 발행하면 됩니다.
정발행 계산서는 발급과 동시에 국세청으로 신고가 되지만, 역발행 계산서의 경우 매출처에서 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하고 공인인증서를 통한 승인을 해야지만 최종 발행이 완료가 됩니다.
5. 그럼 매출처 기준으로 역발행 세금계산서 수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상단 문서관리> kt BIT 역발행 조회로 들어가줍니다.
6. 좌측 메뉴 하단을 보면 BIT 역발행 조회> 역발행 세금계산서, 역발행 계산서가 보이는데요.
전송된 기간을 지정하여 조회하면 기간내 발행된 역발행 세금계산서 목록이 나타납니다.
최종 승인된 역발행 세금계산서는 상태란에 발행으로 표시가 되고, 승인하지 않은 문서는 신규라고 표시됩니다.
◎ 역발행 세금계산서 가산세
역발행 세금계산서도 정발행 세금계산서와 동일한 발행기간을 준수해야 하며, 발행기간 동안 최종 승인을 마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지연 발행 가산세는 공급가액 기준으로 매출처 1%, 매입처 0.5%의 가산세가 부과되고
미발행 가산세는 매출처는 공급가액의 2% 가산세, 매입처는 매입세액 불공제의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역발행 세금계산서는 정발행 세금계산서와 달리 매출처의 승인이 꼭 진행되어야만 국세청에 신고가 들어간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