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이나 은행, 부동산 업무 등을 진행할때 당사자가 방문하지 못할 경우 업장에서는 대리인 위임장을 요청하곤 하는데요.
위임장이란 위임자(본인, 대표자)가 위임을 받는자(대리인, 수임자)에게 특정 업무를 위탁하여 대행하게 하는 문서입니다.
개인적인 일부터 공적인 업무까지 굉장히 광범위하고 빈번하게 쓰이는게 위임장인데요.
오늘은 위임장 작성 방법과 위임장과 함께 준비해야 할 필수 서류를 알아보고, 위임장 양식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임장 양식은 법으로 정해진 것이 없기때문에 작성자가 해당 업무의 상황에 맞게 구성하면 됩니다.
◎ 위임장 작성방법으론
당사자인 위임자 성명과 인적사항, 수임자인 대리인의 성명과 인적사항, 위임 내용, 위임일 또는 위임기간, 제출처 등을 기재하면 됩니다.
◎ 위임장 기재사항
위임자 인적사항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대리인 인적사항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위임 내용
위임날짜 또는 위임일
◎ 위임장 준비서류
임감도장(인감증명서 첨부) 또는 사용인감도장(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첨부)
모든 상황에 필요한 것은 아니며, 위임의 성격에 따라 첨부서류로 준비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위임장 서식은 특별히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관공서나 은행에 비치되어 있는 위임장 양식을 사용하셔도 되고, A4용지에 필수기재사항을 넣어 위임장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필요한 분들을 위해 위임장 양식을 한글, 엑셀 서식 파일로 만들어보았으니, 다운로드 받으셔서 사업용이나 개인용으로 필요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